::[Etc]Magazine Scan File::

[이달의소녀] K-POP GIRLS 4월호 "KPOP Girls ディスコグラフィ"

Lovely Gu9udan 2019. 8. 13. 18:47
반응형

아래의 게시된 내용은 '뮤직매거진'이라는 일본 출판사에서 발간한 "K-POP Girls 2019년 4월호" 잡지의 일부로, 

이달의소녀의 디스코그래피에 대해 일본의 음악저널리스트가 소개하고 있습니다.

"K-POP Girls"라는 잡지는 K-POP 시장에 관한 고찰 및 여성 아티스트(걸그룹)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을 알려 주는 잡지입니다.

 

※ 해당 게시물의 번역은 직접 번역한 내용으로 오역 및 의역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K-POP Girls 디스코그래피

지금의 음악씬을 뜨겁게 하는 여성 그룹/ 아티스트의 작품


이달의소녀(LOONA)


이달의소녀(LOONA)는,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레이블에서 기획된 12인조 걸그룹.

2016년9월 부터 거의 매월 한명씩 멤버를 공개하고, 자신의 이름을 붙인 싱글로 각각 솔로 데뷔.

18년 3월에 12번째의 멤버가 공개되어 같은 해 8월에 완전체로서 데뷔했다.

또한, 멤버 전원이 발표 되기 전인 프리 데뷔기간에 3개의 그룹내 유닛(이달의소녀 1/3, 이달의소녀 ODD EYE CIRCLE, 이달의소녀 yyxy) 도 공개했다.

멤버는 공개된 순으로 희진, 현진, 하슬, 여진 , 비비(유일한 외국인 멤버), 김립, 진솔, 최리, 이브, 츄, 고원, 올리비아 혜.

A&R의 정병기가 기획한 "솔로 → 유닛 → 그룹" 의 순으로 데뷔 해 간다라는 것은 이달의소녀(LOONA)의 참신한 컨셉트, 또 그 훌륭한 노래는 한국 이외에서도 빠른 화제가 되고, 특히 미국이나 브라질에서 팬층이 확대 중.

19년 2월에 데뷔한 EP "+ +(플러스 플러스)" 의 리패키지 앨범 "X X(멀티플 멀티플)" 이 발매되어, 완전체로서의 움직임을 드디어 본격화 하고 있다.


HeeJin

타이틀 곡: ViViD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6.10.05


"멤버가 한명씩 발표 된다" 라는 LOONA 프로젝트. 그 시작을 알린 것은, 당시 16세의 희진이다. 

그녀의 솔로 데뷔곡 'ViViD'는, 알토 섹스폰 중심의 쿨한 재지(Jazzy) 힙합.

MV에서는 매우 사랑스러운 표정을 보여주는 한편, 허스키 보이스에서 계속 나오는 기승스러운(지기 싫어하는 성질) 가창이 묘하게 요염하고, 그 갭에 마음을 사로잡힌 팬이 속출했다.

커플링 곡은 'ViViD'의 어쿠스틱 버전으로, 어딘지 모르게 TLC의 "NO Scrubs" 를 떠오르게 하는 기타 아르페지오의 편곡이 멋지다.


HyunJin

타이틀곡: 다녀가요(Around you)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6.11.17


두번째로 공개된 멤버는, 희진과 같은 나이의 현진.

솔로 데뷔곡 '다녀가요(Around you)'는, 포크 트로니카적인 편곡을 어렴풋이 입힌 조용한 피아노 발라드로, 그녀의 투명한 목소리와도 훌륭하게 매치된 매우 좋은 곡.

일본에서 촬영 된 10분에 달하는 드라마형식의 MV도 현진의 투명감을 끌어내고 있다. 그리고 이 앨범에 한 곡 더 수록되어 있는 희진과의 듀엣곡인 기분좋은 부기 펑크의  'I'll Be There'

이 곡의 MV도 공개되어 있고, 밤의 시부야를 즐거운듯이 달리는 두 소녀의 모습이 아무튼 눈부시다.


Haseul

타이틀곡: 소년 소녀(Let me In)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6.12.15


3번째 멤버로서 공개된 하슬의 솔로 곡은 '소년 소녀(Let me In)'. 하슬은 이 장엄한 스트링스 편곡이 입혀진 발라드를 틀림없는 성량과 넓은 음역대로 제대로 부른다.

그룹의 메인 보컬리스트가 될 수 있는 높은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이 싱글앨범에 같이 수록되어 있는 곡은 이때까지 공개되었던 세 소녀가 모인 크리스마스 송, 'The carol'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을 방불케하는 화려한 곡으로, 세 소녀가 등장하는 MV를 보고 있으면, 이 시점에서 이미 걸그룹으로서 완성되어 있는 것 같다


YeoJin

타이틀곡: 키스는 다음에(Kiss Later)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1.16


이달의소녀(LOONA)에서 최연소인 02년생, 여진의 솔로곡은 아직 천진난만함이 남아있는 이미지에 딱 맞는 버블검 팝으로, 그림형제 동화를 모티브로한 판타지한 세계관의 MV도 사랑스럽다.

이 싱글앨범은 2곡이 더 수록되어 있다.

먼저 1곡은 희진과 현진의 'My sunday' 그리고 다른 1곡은 여진과 하슬의 'My Melody'. 

사실 이 두 곡, 도중에 가사와 멜로디라인이 완전히 같고, 코러스 이후부터 달라지는 곡으로 발전해 간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여유로움 속에 실험성을 가지고 있다. 

들은 보람이 있는 싱글앨범이다.


Love & Live (LOONA 1/3)

타이틀곡: 지금 좋아해(Love & Live)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3.13


LOONA의 멤버로서 이미 솔로 데뷔를 이루고 있는 희진, 현진, 하슬, 여진. 그리고 솔로 데뷔를 기다리지 않고 이 타이밍에 공개된 비비.

이 다섯 소녀가 파생 유닛 LOONA 1/3를 결성.

앨범 "Love & Live" 은 그 데뷔앨범이다. (다만 여진은 연령적인 사정으로 이 EP앨범에는 참가하고 있지 않다)

첫번째 수록곡 'Into the New Heart' 는 한국의 인기 록 밴드 TRAX(트랙스)의 기타리스트가 참가한 기악곡으로, EDM과 스래시 메탈을 결합한 1분의 하드한 인트로덕션(도입부)에는 무심코 허를 찔린다 (덧붙여서 TRAX는 작년부터 TraxX로 개명. EDM유닛으로서 다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이 다음으로 이어지는 곡은 네 소녀가 사랑스러운 보컬 딜리버리를 선보인다. 달콤새콤한 타이틀곡 '지금 좋아해(Love & Live). 이 곡을 시작으로 해서 이 앨범의 바탕은 어딘가 모르게 80년대 풍의 노스탈 직한(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모양) 신스팝. 스쿨 걸 의상을 입은 아트워크와 비비가 안드로이드 소녀를 연기한 애절한 MV도 알 수 있듯이 전체로는 그녀들의 프레쉬함으로 다가오고, 각각의 보컬의 특징을 알게 한 작품으로 되어 있다.


Vi Vi

타이틀곡: Everyday I Love you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4.17


유일한 외국인 멤버인 비비. 홍콩에서 모델로 활동하고 있었던 그녀의 솔로 데뷔곡은 그 위스퍼 보이스가 애절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신스팝 'Everyday I Love you. 

이 곡에는 피처링으로 하슬이 랩을 선보이고 있고, 더욱이 MV에서는 공개 되었던 멤버들이 총 출연하고 있다.

커플링 곡은 ' Everyday I Love you'의  멜로우한 재편곡 버전인 'Everyday I Need you'로 이 MV에서는 아직 공개 되어 있지 않았던 멤버인 진솔이 피처링.

MV에서 그 모습을 잠깐 보여주고 있다.


Love & Evil (LOONA 1/3)

타이틀곡: 알 수 없는 비밀 (Sonatine)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4.27


"Love & Live" 앨범의 수록곡에 신곡을 더 한 이 앨범은, "Live"를 반전시킨 제목이 나타내는 대로, 어딘가 다크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피아노와 관현악에 의한 바로크 풍의 인트로에 EDM적인 비트를 융합시킨 타이틀 트랙 'Love & Evil', 장엄한 스트링(관현악)만을 배경으로, 비애을 담은 멜로디가 만들어진 'Sonatine'

비트프로덕션에서 오래된 노래방 영상 같은 MV에 이르기 까지, 철저하게 80년대의 무드를 재현한 'Rain 51db'. 이 3곡을 서두에 덧붙인 것에 의해, 작품으로서의 깊이를 훨씬 더한 리패키지 앨범


Kim Lip

타이틀곡: Eclipse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5.23


아트워크의 근심어린 표정이든, 타이틀 곡인 암비엔토 R&B 'Eclipse' 에서의 싫증이 난(ennui 앙뉘: 프랑스어) 보컬이든, 그 MV에서 선보였던 섹시하고 숙련된 댄스 퍼포먼스든, 김립의 솔로 데뷔 작은 그녀가 LOONA의 에이스로 될 것을 충분히 예상시켰다. 커플링곡 'Twilight'도 김립의 솔로곡으로, 그녀에게 거는 기대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Eclipse' MV에는 그녀의 이미지 컬러인 레드를 강조. 

색으로 멤버를 부각시키는 방법은 이 이후에 공개되는 멤버에도 답습된다.


JinSoul

타이틀곡: Singing in the Rain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6.26


비비의 'Everyday I Need You' 에 랩퍼로서 피처링 되었던 진솔이 드디어 7번째 멤버로서 솔로 데뷔.

마치 허드슨 모호크(Hudson Mohawke)가 댄스 홀 레게를 적용 시킨 듯한 스피드감, 발군의 퓨처베이스 'Singing in the Rain'

그녀는 엣지한 트랙상에서 랩도 얽힌 보컬리세이션을 선보이고,  그 확실한 스킬을 보이고 있다.

커플링 곡은 김립과 듀엣한 'Love Letter'로 이 곡도  두 소녀의 신비한 분위기가 뛰어난 좋은 곡이다.


Choerry

타이틀곡: Love Cherry Motion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7.28


8번째 멤버로서 공개 된 최리의 데뷔곡, 'Love Cherry Motion'은 통통 튀는 듯한 댄스 팝.

하슬, 여진과 서로 장난치는 MV도 정말 귀엽다..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보컬 드랍과 함께 곡조가 완전히 바뀐다.

MV에서는 김립과 진솔이 가세해서, 세 소녀의 쿨한 댄스퍼포먼스를 선보인다.

그리고 다시 한번 전조 된다 라고 하는, 꽤 의외성이 많은 프로그레시브(진보적인)한 일렉트로 팝으로 완성되어 있다.

커플링 곡은 진솔과 듀엣한 차분한 R&B 'Puzzle' 로, 살짝 레이드백 한 트랙이 기분 좋다.



Mix & Match (LOONA ODD EYE CIRCLE)

타이틀곡: Girl Front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09.21


솔로 데뷔 작으로 그 높은 댄스 / 보컬 스킬을 나타냈던 김립, 진솔, 최리. 이 세 소녀가 유닛 = ODD EYE CIRCLE를 결성.

이 작품은 그 데뷔 EP가 된다.

"Mix & Match" 라는 제목이 얘기하는 대로, 이 5곡이 들어 있는 EP앨범은 세 소녀가 각각 솔로 넘버로 실천한 음악적 요소를 혼합한 듯한 앨범이 되었다.

즉, 이 EP앨범에는 암비엔토 R&B의 도취감과 리벌브한 음색이 있고, 퓨쳐베이스적인 완급자재의 비트 프로덕션이 있고, 대담한 전조와 템포 체인지가 있고, 

나아가서는 랩과 곡을 오가는 듯한 보컬리제이션(발성)이 있는 것이다.

"Mix & Match" 의 익스페리멘틀(실험적)적인 작풍은, LOONA가 음악적으로도 지극히 엣지한 프로젝트인 것을 널리 전하게 된다.

그 평판은 서서히 한국 이외로 확산. 그리고 이 앨범은 전미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에도 훌륭히 10위에 랭크인하고 있다.

멤버 12명으로 완전체에서의 데뷔를 기다리지 않고, LOONA가 월드 와이드한 걸 그룹으로 성장해 가는 것을 예상케 한 중요한 작품


Max & Match (LOONA ODD EYE CIRCLE)

타이틀곡: Sweet Crazy Love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10.31


"Mix & Match"의 인트로덕션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고, 나아가서 신곡 3곡을 더해 수록한 리패키지 앨범.

ODD EYE CIRCLE이라는 아이덴티티가 표현되어 있다고 하는 타이틀곡 'Sweet Crazy Love' 그리고 'Girl Front'의 리믹스 버전에 해당하는 'ODD Front' 등,

"Mix & Match" 에서 내세웠던 엣지한 음악성을 나아가서 확장 시킨 듯한 악곡이 추가되었다.

총 8곡으로 한 수록시간은 대략 25분의 부드러운 흐름과 듣는 맛은 이미 EP보다도 앨범이라고 부르는 편이 어울린다.


Yves

타이틀곡: New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11.28


2017년 10월에 최종 오디션을 통과하고, 불과 3주후에 LOONA의 9번째 멤버로서 공개 된 이브.

즉, 그녀는 연습생으로서의 기간을 거의 만들지 않고 솔로 데뷔했다는 것이지만, 그런 큰 발탁은 이 싱글 앨범을 들어면 납득할 것이다.

1루프의 세련된 드럼 팝 "New" 

전자 피아노의 달콤한 음색이 동요하는 암비엔토 R&B 'D-1' 

둘 다 그녀의 솔로 넘버로, 안정된 보컬리세션이든, MV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댄스의 날카로움이든, 퍼포먼스로서의 포텐셜은 LOONA 멤버에서도 손 꼽힌다.


The Carol 2.0 (ViRryVes)

타이틀곡: The Carol 2.0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12.13


하슬의 솔로 싱글에 커플링 곡으로서 수록되어 있던 화려한 크리스마스 송 'The Carol'.

희진, 현진, 하슬의 세 소녀에 의해 불렸던 같은 곡이 2017년에 업데이트.

간주를 "징글벨"의 멜로디로 바꾸는 등, 괜찮은 재편곡를 입힌 곡으로, 비비, 최리, 이브, 세 소녀에 의한 스페셜 유닛 = ViRryVes 의 악곡으로서 디지털 싱글으로 발매 되었다.

멤버 3명이 출연하는 리릭비디오도 공개 된 이 곡은 LOONA가 팬에게 주는 소소한 크리스마스 선물이 되었다.


Chuu

타이틀곡: Heart Attack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7.12.28


10번째 멤버로서 공개 된 인기 인스타그래머의 츄.

이 시점에서 이미 연예계 활동 경험이 있었던 그녀의 솔로 데뷔 곡은 비주얼부터해서 버블검 팝 성향의 악곡을 상상하게 만들었는데,

막상 들은 것은 댄스 홀 레게와 노잔 소울을 곱한 것 같은 'Heart Attack'  이 곡이 그녀의 넓은 음역대을 최대한으로 살린 좋은 곡으로,  

이브 'New' 나 'The Carol'과의 연결을 암시하는 스토리로 만든 MV도 즐겁다.

커플링 곡은 이브와 듀엣한 하우스한 댄스팝 'Girl's Talk'.


Go won

타이틀곡: One & Only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8.01.30


단정한 인형 페이스와 차일디시(어린아이와 같은)한 목소리 성질로 멤버 중에서도 색다른 색깔을 띄는 솔로 데뷔곡은 고딕한 세계관의 뉴 웨이브 팝 'One & Only' 

6명의 멤버가 백 댄서 역할을 하고 있는 MV도, 드디어 LOONA가 완전체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동시에 이 MV에는 새로운 유닛 = LOONA yyxy의 탄생도 빠르게 시사되고 있다.)

커플링으로 수록된 곡은 츄와 듀엣한, 그윽한 신스팝 'SeeSaw'.

 이 곡은 김립도 피처링하고 있다.

 

Olivia Hye

타이틀곡: Egoist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8.03.30


이브와 같은 타이밍으로 기획사에 입사가 결정되고, 얼마 되지 않는 연습생 기간에 솔로데뷔를 이뤄 낸 올리비아 혜.

아무튼 그녀는 댄스에 정평이 나 있고, 진솔의 랩을 피처링 한 솔로 데뷔곡 'Egoist'의 안무는 이제까지 발표된 LOONA 관련곡 중에서도 난이도가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

커플링 곡은 고원과 듀엣 한 'Rosy'로 2곡 모두 올리비아 혜의 쿨한 모습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 싱글앨범의 발매로 멤버의 발표는 모두 종료.

완전체 LOONA를 선보이는 것을 기다리게 된다.


beauty & the beat (LOONA yyxy)

타이틀곡: Love4eva (feat. Grimes)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8.05.30


고원 'One & Only' 의 MV에 암시되고 있었던 유닛 = LOONA yyxy 가 드디어 공개.
yyxy는 "youth youth by young" 의 줄임말 표기로 멤버는 이브, 츄, 고원, 올리비아 혜
발랄한 신스팝에서 스트링을 배합 한 발라드까지, 이 앨범은 폭 넓은 곡조도 인상 깊지만, 그 중에서 강렬했던 것이 2010년대의 홈 레코딩 아트 팝을 리드하는 그라임스(Grimes) 가 참가한 'love4eva'.
곡 이름의 센스나 카운터 멜로디를 많이 쓰는 구성부터해서, 이 곡부터 그녀가 제작에도 깊게 관여한 흔적이 엿보인다.

+ +

타이틀곡: Hi High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8.08.20


드디어 전모를 밝힌 LOONA의 데뷔 앨범.
선 공개 곡 'FavOriTe'의 MV에서 처음 12명 전원의 포메이션 댄스를 봤을 때의 카다르시스. 코러스에서 반복되는 힘차게 발음한 어조의 멋짐. 
3분의 강한 곡 안에서 너무나도 부드럽게 전개해 가는 보컬 딜리버리. 솔로/ 유닛으로 발매했던 것을 모두 포괄한 듯한 음악성.
지금까지의 변천을 알고 있고, 이 작품에 황홀해 지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약 18개월에 달하는 프리 데뷔 프로젝트를 회수했다. 문제 없는 EP앨범이다.

X X

타이틀곡: Butterfly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한국]

2019.02.19


'"+ +" 부터 약 6개월의 공백기를 가지고 발표된 리패키지 앨범.
서두에 신곡 6곡을 추가하여 총 12곡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 +"의 곡순을 전부 반대로 하는 등의 대담한 변신을 준 이 앨범은, 실질상의 퍼스트 풀 앨범이라고 해도 좋을지도 모른다.

추가 수록된 6곡은 어느 것도 나무랄데가 없는 완성도지만, 오토튠을 입힌 샘플링 보이스와 수분 가득한 신시사이저가 반복되는 트로피칼한 타이틀곡 'Butterfly'은 유달리 뛰어나다.
'Butterfly' 의 코러스에서 갑자기 나오는 보컬 드랍은 몇번을 들어도 섬뜩하다.




반응형